티스토리 뷰
최근 영양상태가 좋아지고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지방간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상 간의 경우 지방이 차지하는 비율은 5% 이내인데, 이 보다 많은 지방이 축적된 상태를 ➡️지방간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방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무당거미 효소, 칡뿌리, 흰 봉선화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무당거미 효소
거미목 왕거미과의 절지동물로 몸길이는 암컷은 2~3cm, 수컷은 6~10cm 정도 됩니다. 배는 긴 원통형에 푸른빛 가로무늬가 있으며, 산지나 들판 등의 나뭇가지 사이에 바구니 모양의 노란색 그물을 치고 삽니다. 늦가을에 누에고치 모양의 알주머니를 만들어 400~500개의 알을 낳고, 11월 말 즈음에 죽게 됩니다.
한국, 일본, 중국 등에서 서식하며, 거미줄에 걸린 곤충을 소화액으로 녹여 그 체액을 빨아먹는 습성을 가졌습니다. 거미 효소는 단백질 성분이 많은 곤충을 잡아먹는 거미의 장을 추출하여 배양을 통해 중요한 미생물(바실러스)만을 골라내서 만들어집니다. 이 바실러스는 콩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청국장의 발효 미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효 효소는 온도 및 주변 환경에 의해 활성 정도가 떨어질 수 있는데, 특히 액체 상태에서는 효소의 활성이 감소됩니다. 따라서 오래 두고 먹기 위해 분말 상태로 제조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거미 효소는 2007년에 식품첨가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무당거미 효소의 효능
1.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 거미 효소, 아라자임은 관절염의 진행을 억제하고 관절을 보호함으로써 관절염 예방 및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2. 간을 건강하게 한다.
- 아라자임이 손상된 간세포의 괴사를 막고 노화가 되면서 줄어드는 SMP30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켜 간세포의 손상을 억제한다.
3. ➡️지방간 치료에 좋다.
칡뿌리
낙엽이 지는 덩굴성 활엽목본인 칡은 그 줄기에 녹색, 갈색의 털이 있습니다. 줄기는 길게 뻗어 다른 물체를 휘감아 올라 자라며, 잎은 길이와 폭이 약 15cm로, 특히 꼭대기에 있는 잎은 더욱 큽니다. 늦여름엔 잎겨드랑이에서 홍자색의 꽃이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핍니다. 겨울에도 얼어 죽지 않으며 산기슭의 양지, 적당한 습기가 있는 곳에서 자랍니다. 오래전부터 구황작물로 식용되었습니다.
✅ 약효
갈근(칡)은 두통을 없애고 인체에 수분을 보충해 숙취 해소에 효능이 있다.
- 동의보감 -
🔸칡의 효능
1. 지방간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 카테킨이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아세트알데하이드의 분해에도 작용하여 알코올로 인한 간의 독을 해소한다.
2. 갱년기 질환을 예방한다.
- 칡에는 천연 에스트로겐이 풍부하여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 우울증, 열 오름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3. ➡️아토피 및 피부 질환을 개선한다.
-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C 등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아토피, 여드름 등을 치료하는 데 좋고, 피부를 건강하게 한다.
4. 해열 작용을 한다.
- 두통 및 감기를 치료하는데 좋다.
5.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좋다.
- 칡의 식이섬유, 사포닌 등이 심장병, 당뇨, 고혈암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다.
6. 체내 유해 물질 등을 배출한다.
- 칡의 폴리페놀 성분이 체내에서 중금속 및 유해 물질 등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활용 방법
📌 섭취 시 주의 사항
- 칡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기가 차고 비위 기능이 약한 사람들은 과량을 한꺼번에 복용하거나 장복할 경우 도리어 건강을 해칠 수 있다.
- 칡뿌리는 껍질에 더 많은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을 같이 먹는 게 좋다.
1. 칡 발효액
( 재료 : 칡뿌리, 배, 흑설탕, 항아리 따위의 용기, 면 보자기, 끈 )
① 칡뿌리를 잘라 깨끗하게 씻어 햇볕에 완전 건조시킨다.
( ※물기가 있는 채로 발효액을 만들면 곰팡이가 번식할 수 있다 )
② 용기에 칡과 흑설탕, 배를 번갈아 켜켜이 쌓아 담는다. 맨 윗부분은 흑설탕을 조금 두툼하게 담는다.
( ※ 칡뿌리와 흑설탕은 1:1 동량으로 준비한다 )
③ 용기의 입구를 면 보자기 등으로 덮고 끈으로 꽁꽁 싸맨다.
④ 3일에 한 번씩 가라앉은 설탕을 저어준다.
⑤ 3개월 후, 건더기를 건져내고 발효액만 따로 보관한다.
⑥ 서늘한 곳에서 숙성시켜 1년 후 복용한다.
2. 칡 발효액 활용 방법
① 고기를 양념할 때 첨가하면 고기의 잡냄새를 잡고, 깊은 맛을 낼 수 있다.
② 차로 마신다.
③ 천연 드레싱을 만든다.
- 칡뿌리 발효액을 식초과 섞으면 쌉싸래하고 새콤달콤한 천연드레싱을 만들 수 있다. 샐러드의 감칠맛을 내는 데 사용하면 좋다.
흰 봉선화
봉선화의 원산지를 인도, 동남아시아이며 생명력이 뛰어나고 습지에서도 잘 자라나며 여름에는 땅을 건조하지 않게 한다. 잎은 폭이 좁으며 가장자리는 톱니처럼 되어 있다. 꽃의 생김새가 마치 봉(鳳)을 닮아 봉선화라고 불리며, 빨강, 분홍, 주황, 보라, 하얀색 등으로 피어난다.
흰 봉선화는 봉선화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식물로 흰색 꽃망울을 터뜨린다. 붉은 꽃을 피우는 식물들은 간혹 흰 꽃을 피우는 개체들로도 나타나는데 선조들은 이러한 개체들을 약성이 굉장히 높은 것으로 생각해 왔다.
그래서 흰 민들레, 흰 접시꽃, 흰 봉선화 같은 식물들을 귀한 약재로 여겨왔다. 그러나 흰 봉선화에는 독성이 있고, 뼈를 녹이는 작용 또한 있어('투골초'라고 불리기도 한다) 생선뼈가 목에 걸렸을 때 즙을 내어 먹기도 했다.
✅약효
단단한 것과 어혈을 풀어준다.
- 중약대사전 -
🔸흰 봉선화 효능
1. 해독 및 해소 작용이 있다.
- 적취, 어혈을 풀고,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나쁜 혈액 등을 해독하는 데 효과가 있다.
2. 염증의 생성을 억제한다.
- 흰 봉선화의 쿼세틴과 캠페럴이 뛰어난 항염증 작용을 한다. 중부대학교 한방제약과학과, 대한본초학회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봉선화가 신체 내 염증 생성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보고되었다.
3. 항암 작용을 한다.
- 흰 봉선화에 주로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활용 방법
📌 섭취 시 주의사항
- 흰 봉선화는 약성이 강해 한 달 미만으로 복용해야 한다. 그 이상 섭취 시 골밀도가 낮아지는 등의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
- 흰 봉선화는 독성이 강하며, 뼈를 녹일 정도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흰 봉선화 물을 마실 때는 빨대를 이용하여 물이 입안에 고이거나 치아에 닿지 않도록 마시는 것이 좋다.
1. 흰 봉선화 물
( 재료 : 흰 봉선화 건초 40g, 물 1.5L )
① 흰 봉선화 건초와 물을 넣고 끓인다.
② 센 불에서 30분간 팔팔 끓인 후, 약한 불에서 2시간가량 더 끓여준다.
③ 냉장 보관하여 마셔도 좋다.
④ 빨대를 이용해 한 달간, 하루 4차례 씩 마신다.
⬇️ 연관정보 더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