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근대부터 현재까지에 이르는 철학 연구가 칸트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을 정도로 철학의 패러다임을 바꾸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패러다임은 공리주의에서 후기 칸트학파의 사상에 이르는 혁신과 밀접하게 연관된 채로 철학과 사회과학, 인문학 분야 모두에서 유지되었습니다. 프로이센 왕국(현재 독일) 출신의 철학자 칸트는 서양 철학의 전 분야에 큰 발자취를 남겼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마누엘 칸트의 인생 명언 50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했을지라도 자신을 존경하라.
2. 멋진 인생을 만드는 첫걸음은 바로 자신을 존경하는 것이다.
3. 행복의 원칙은 첫째 어떤 일을 할 것, 둘째 어떤 사람을 사랑할 것, 셋째 어떤 일에 희망을 가질 것이다.
4. 인격이란 책임질 줄 아는 능력이다.
5. 하늘 아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관계이고, 가장 어려운 것도 인간관계이다.
6. 중상모략은 오래가지 못하니 잠시만 인내하라.
진리는 시간의 산물이니, 오래지 않아 너를 변호하기 위해 나타날 것이다.
7. 선행이란 다른 사람에게 베푸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것이다.
8. 너는 너 자신의 인격에서나 다른 모든 사람의 인격에서나 인간성을 언제나 동시에 목적으로 대하고 한낱 수단으로 대하지 않도록 그렇게 행하라.
9. 남의 자유를 방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의 자기의 자유를 확장하는 것, 이것이 자유의 법칙이다.
10. 도덕은 종교에서 독립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도덕은 종교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11. 도덕이란 언제나 앞으로만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언제든지 새로 다시 출발하는 것이다.
12. 네 의지의 준칙이 항상 동시에 보편적 입법의 원리로써 타당할 수 있도록 행동하라.
13. 동물에게 잔인한 사람은 사람을 대할 때도 잔인해진다.
14. 도덕은 어떻게 하면 행복해질 수 있는지에 대한 교리가 아니라, 어떻게 하면 행복에 합당한 사람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교리이다.
15. 진정으로 부자를 정의하는 것은 가진 것과는 상관없이 무엇을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16. 자기와 남의 인격을 수단으로 삼지 말고, 항상 목적으로 대우해야 한다.
17. 술은 입을 경쾌하게 한다. 술은 마음을 털어놓게 한다.
이리하여 술은 하나의 도덕적 성질, 즉 마음의 솔직함을 운반하는 물질이다.
18. 청년들이여, 욕망을 만족시키려는 것을 차라리 거절하라.
19. 천재성이란 일반적인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워야 하는 것들을 스스로 알아 갈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20. 과학은 체계화된 지식이고, 지혜는 정리된 인생이다.
21. '나처럼 행동하라'라고 누구에게나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22. 좋은 책을 모두 읽는 것은 지난 세기의 최고의 정신과 대화하는 것과 같다.
23. 힘 있는 자의 말을 언제나 정의였다.
24. 모든 일에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한 번에 모든 시간을 투자하지 말라.
25. 신념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지식은 부정해야 한다.
26. 한 가지 뜻을 세우고, 그 길로 가라.
잘못도 있으리라. 실패도 있으리라. 그러나 다시 일어나서 앞으로 나아가라.
반드시 빛이 그대를 맞이할 것이다.
27. 깊이 생각하면 할수록 새로운 감탄과 함께 마음을 가득 차게 하는 기쁨이 두 가지 있다.
하나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이요, 다른 하나는 내 마음속의 도덕률이다.
이 두 가지를 삶의 지침으로 삼고 나아갈 때, 막힘이 없을 것이다.
28. 이론이 없는 경험은 맹목적인 것이고, 경험이 없는 이론은 단순한 지적 유희에 지나지 않는다.
29. 자신 스스로를 벌레로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사람들이 그를 짓밟는다고 해도 그 어떤 불평도 해서는 안된다.
30. 직관 없는 내용은 공허하고, 내용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
31. 미성숙이란 타인의 지도 없이는 자신의 지능을 사용할 수 없는 능력이다.
32. 자유는 스스로 자신을 자유의 몸으로 이끌어 나아갈 만한 사람에게 깃든다.
33. 인간은 교육을 통하지 않고는 인간이 될 수 없는 유일한 존재다.
34. 인간에게 있어 가장 훌륭한 탐구는 인간이 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탐구이다.
35. 우리의 모든 지식은 감각에서 시작해서, 이해로 발전하고, 이성으로 끝이 난다.
그렇기에 이성보다 더 높은 영역은 존재하지 않는다.
36. 재물은 생활을 위한 방편일 뿐, 그 자체가 목적이 될 수는 없다.
37. 노동 뒤의 휴식이야말로 가장 편안하고 순수한 기쁨이다.
38. 행복은 이성의 이상이 아니라 상상의 이상이다.
39. 바쁘게 살면 살수록 우리가 살아 있다는 것을 더 느끼게 되고, 그를 통해서 우리 스스로 우리의 삶에 대해 더 많이 자각하게 된다.
40. 신이 인간에게 실제로 말을 한다고 하더라도, 인간은 그것이 신이 얘기하는 것인지 절대 알 수 없을 것이다.
41. 과감하게 알아 가라.
그리고 자신의 지능을 사용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42. 나는 해야 한다. 그러므로 나는 할 수 있다.
43. 적은 것을 철저히 아는 것이 많은 것을 겉으로만 아는 것보다 낫다.
44. 살아 있는 동안 행복하게 살 필요는 없지만 사는 동안 명예롭게 살 필요는 있다.
45. 당신이 동시에 할 수 있는 그 격언에 따라 행동하라.
46. 감히 알아라! 용기를 나 자신의 이성을 이용하라.
47. 인간이 만든 것과 같은 비뚤어진 나무로는 직선의 어떤 것도 만들 수 없다.
48. 칭찬의 부패한 영향을 피하는 유일한 방법은 계속 일하는 것이다.
49. 단순히 우리가 행복해지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다.
50. 진실하다는 것은 재치 있고 남을 배려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온전함을 지키는 것이다.
⬇️ 연관정보 더 보기 ⬇️